여러분 드디어 차량을 구매했습니다.
바쁘신분들은 이색상만 확인하세요!
제가 여러분들께 다양한 시승기도 보여드리고 시승한 느낌에 대해 많이 공유했어요.
그러면서 제가 구매할 차량도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공유하면서 제가 원하는 차량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그것은 바로바로바로
2021 쏘나타 센슈어스 1.6T 차량입니다.
트림은 프리미엄플러스 트림에 현대 스마트센스 II 만들어간 옵션입니다.
자 그럼 이제 왜 이렇게 구성을 했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일단 2019년에 출시가 되면서 2번의 연식변경을 했어요!
보통 연식변경에는 상품성 개선과 약간의 디자인을 바꾸는 작업을 많이 합니다.
쏘나타의 경우에는 상품성 개선을 많이 했어요
여기서 말하는 상품성 개선은 낮은 트림에도 중요한 옵션이 들어가고 옵션 장난이 좀 줄었다고 할 수 있어요
그럼 한번 볼게요!
보시면 기본 모던 트림 대비 들어가는 것들을 볼게요
저는 차량을 구매할 때 정말 최소한의 옵션만 보는 정말정말 가성비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입니다.
여유가 있으시면 고민할 필요 없이 최상위 트림 풀옵션을 넣으세욥!
우선 제가 차량 구매할 때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1. 전방 주차거리 경고
2. 통풍시트
3. 버튼시동
4. 네비(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연동)
5. 스마트센스
딱 이 정도만 고려했던 거 같아요. 그럼 하나씩 볼게요
1. 전방주차거리 경고 이 옵션은 요즘 차량은 너무 커져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저도 이번에 쏘나타 타면서 전장이 4900mm 나되다보니 이게 없었으면 주차는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넓은 곳은 괜찮지만 좁다면 정말 이건 필수인 거 같아요. 업그레이드가 서라운드뷰겠지만 그 정도는 욕심이라고 생각했어요
2. 통풍시트는 여름철 장거리 운전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필수예요 너무 더워요 에어컨으론 한계가 있더라고요 등쪽 땀이 차서 더워서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3. 기존에 갖고 있던 차량이 열쇠 키 시동이라서 꼭 넣고 싶었어요! 은근 키 꺼내서 시동 켤 때 돌리고 하는 게 번거로워서 정말 넣고 싶었어요
4. 네비 휴대폰의 티맵을 이용했지만, 요즘 내비게이션은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연동으로 케이블만 꽂으면 순정 내장 내비게이션에서 볼 수 있죠! 이것도 정말 필수라고 생각해요! 저는 차량에 꽂는 걸 별로 안 좋아해서... 정말 필요했어요
5. 마지막으로 스마트센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이건 장거리 필수입니다. 제가 장거리를 몇 번해보니까 정말 필요하고 회사 차량으로 몇 번 경험해보니까 신세계라서 꼭 넣고 싶었어요. (요즘 차량은 안전상의 기능으로 차선이탈, 차선 유지, 기본 크루즈 컨트롤은 거의 기본 옵션입니다.)
이렇게 5개의 옵션은 정말 정말 정말 넣고 싶었는데 딱 만족하는 차량이 바로 쏘나타 프리미엄플러스였어요! 그리고 깔끔하게 스마트센스도81만원 추가를 딱~ 하면 완성되는 깔끔한 트림이었어요!
정말 실용적인 것을 중요시하는 저에게는 완전 안성맞춤 옵션이었습니다.
그럼 왜 1.6터보를 했나? 2탄이에요
1.6터보 옵션표를 갖고 왔어요 일단 가격은 83만원입니다.
8단 변속기, R-MDPS, 트윈팁 머플러, 6:4 폴딩, 암레스트 이렇게 구성이 되어있어요
일단 8단 변속기는 제가 타보니까 정말 스무스하게 변속이 되어서 좀 놀랐습니다.
기존에 타던 차량이 6단 오토미션이었는데 8단은 정말 깔끔한 거 같아요.
그리고 시승하면서 7단 DCT 투싼을 타봤는데 그 꿀렁거림은 잊을 수가 없었어요.
제가 민감한 스타일은 아닌데 제가 느낄 정도여서 과감하게 뺐습니다.(차라리 돈 더 주고 하이브리드를 사는 게 나은 거 같아요... 돈도... 출고일도 문제이긴 합니다.)
다음으로 R-MDPS는 무조건 C보다 좋은 거 아시죠. 직결감이 좋고 핸들에 진동이 덜 온다고 해요.
개인적으로 머플러는 상관없습니다. 폴딩도요...
하지만 암레스트
암레스트는 컴포트 옵션을 넣어야 생기는 거 아시죠?
풀옵션만 하시는 분들은 모르실 수 있는데 이거 뒷자리 앉을 때 암레스트 은근 중요합니다.
없으면 불편해요
근데 그거 하자고 51만원짜리 컴포트II옵션은 저에게 사치였어요...
암레스트도 엄청 필요했는데 이게 터보 옵션에 딱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참고로 K5에는 암레스트 옵션이 없어요(그리고 K5는 뒷자리에 옵션을 안 넣으면 시트가 헤드레스트랑 통합형입니다. 이거 꼭 확인하세요! 저도 트림 옵션 보면서 알았어요! 물론 연식 변경되면 개선될 수도 있습니다.)
이 옵션 들을 넣으면83만원인데
기본적으로 차량 세금 자체가 1.6 2.0이 25만원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3년 정도면 본전을 뽑는 금액입니다.
그래서 저는 고민 조차 안 하고 1.6터보를 선택했어요. 원격 시동, 블루링크로 미리 시동을 걸어주면 예열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추가로 17인치를 선택했는데 이유를 한번 볼게요.
차량 인치가 작으면 일단 연비가 좋아요 저는 고속주행이 많아서 1.6터보 17인치 기준이면 연비가 16.km/l가 공식연비인데 굉장히 좋다는 걸 알 수 있어요.
고속도로랑 비교하면 하이브리드랑 3~4km/l정도가 차이가 나는데 하이브리드는 2.0인걸 감안하면 1.6T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구매했어요.
아 마지막까지 저를 고민하게 만든건 12.3LCD클러스터 인데요
40만원짜리입니다. 솔직히 12.3LCD클러스터 이쁘긴합니다.
이거는 포기했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재고차를 구매했기때문이에요
가격도 있었지만 재고차에 있었으면 고민해볼수있었지만 오히려 없어서 쿨하게 일반 계기판으로 선택했어요
낮에는 쪼금 안이쁜 감이 있지만 밤에는 괜찮습니다!
여러분들은 선택가능하다면 12.3 LCD 클러스터 선택하세요!
한줄평 : 쏘나타 1.6T 프리미엄플러스+스마트센스II 꼭사세요!
전자기기든 차량이든 제가 원하는 걸 살 때는 항상 엄청난 고민을 하고 구매하는데 이번 쏘나타도 그랬던 거 같아요
정말 많은 고민과 시승을 통해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언박싱 영상을 한번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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